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리연 그 남자입니다.

 

재무설계라고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았는데 도대체 어떻게 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딱딱한 이론이나 다른것들 보다는 직접적인 사례를 가지고 이야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사례를 가지고 왔습니다.

 

기본적으로 30대 남자, 직장인입니다.

 

이번이 두번째 만남으로써, 처음에 본인의 현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수입과 지출에 관한 리포트를 한눈에 보여주기 때문에 본인의 현황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상황에 대해서 머릿속에 기억은 하고 있지만 눈으로 보는 것과는 또 다른 느낌을 받았다고 했었습니다.

 

수입과 지출에 관한 내용

수입과 지출에 관한 리포트

수입은 급여를 받는것으로 280만원을 받고, 고정으로 대출금을 갚는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생활비를 카드로 거의 생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관리비, 휴대폰, 주유비 등등입니다.

 

모아놓은 돈이 있었기 때문에 정기예금을 가지고도 있고, 입출금 통장에는 그냥 쌓이는 돈이 있었습니다.

 

보험은 위험에 대비해서 예전에 가지고 있던 부분들이 있었네요.

 

부동산과 주식에 관한 리포트

주식과 부동산에 관한 리포트

재테크의 기본이 되는 부동산과 주식에 대한 부분입니다.

 

주식은 남들이 다 할때도 하지 않는 보수적인 분입니다. 왜 그런지 물어보았더니 관심도 없었고, 주변에서 누가 이야기를 해주는 사람도 없었다고 했습니다.

 

뉴스에서 보기는 하지만 관심이 없기 때문에 스쳐 지나가는 부분이 되어버린거죠.

 

부동산 같은 경우는 분양을 받아서 혼자 살고 있었습니다.

 

2017년 같은 경우에는 부동산 붐이 일어나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기도 했고, 본인이 필요하기도 했던 부분이라서 사게 되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미혼이다 보니 나중에 결혼을 생각해서 미리 받아놓은 것입니다.

 

부동산의 입지라던가, 현재 가치, 앞으로의 가치가 어떻게 되겠다는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노후자금에 관한 리포트

노후 자금에 관한 리포트

통장에 그냥 쌓이는 돈을, 돈이 어느 정도 쌓였다 싶으면 정기예금에 묶어주는 아주 평범한 스타일입니다.

 

결혼에 대한 생각을 하긴 하지만, 막연하게 생각만 하고 있는 중이고, 정확한 계획도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노후자금에 대해서 걱정을 더 하더라고요.

 

그래서 노후에 어느 정도의 돈이 필요하고, 어떻게 모으면 되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전체적인 분석과 앞으로의 방향

전체적인 분석과 앞으로의 방향에 관한 리포트

전체적으로 현재의 상황과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나중에라도 보실 수 있게 멘트를 같이 해드렸습니다.

 

현재 재테크라고 하기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상태이긴 했습니다.

 

그나마 부동산에 관심이 있었기에 그 부분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직장과 현재의 집이 거리가 좀 있어서, 지금 부동산을 전세로 주고, 그 전세금으로 직장과 가까운 곳의 집을 전세로 들어가게 되면 주유비를 아낄 수가 있기 때문에 그 부분으로 저축을 더 하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해드렸습니다.

 

그리고 혹시 가능하면 부동산을 처분하고, 직장과 가까운 곳의, 앞으로의 아파트 가치가 오를 만한 곳으로 이사를 하는 방법도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또한 보험에 대해서도 말씀드렸는데, 아는 분의 추천으로 가입을 했지만 아쉬운 부분이 갱신형으로 다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금액 자체는 작지만, 계속해서 금액이 오르는 부분, 그리고 보장도 크게 좋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이상과 같이 재무설계를 사례와 함께 말씀드렸습니다.

 

많은 분들이 "재무설계는 부자들만 하는 것이 아니냐", " 나는 돈이 없어서 안 해도 된다" 라고 생각하십니다.

 

우리가 운동을 할 때 트레이너가 옆에 있으면서 하나하나 지도를 해주듯이,

 

병원에 가서 건강검진을 받아보듯이,

 

누구나 한번은 들어보면 좋은 이야기 입니다.

 

다음에는 또 다른 사례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